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아름다운갤러리 카테고리 자료모음집

게시판 상세
제목 초크베리, 당뇨병 예방에 특효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3-01-10 13:04:3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22

<의학> 초크베리, 당뇨병 예방에 특효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나무딸기의 일종인 초크베리(chokeberry)가 당뇨병 예방에 특효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농무부의 리처드 앤더슨(Richard Anderson) 박사는 초크베리가 혈당을 억제하고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쥐실험을 통해 밝혀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5일 보도했다.

앤더슨 박사는 수컷 쥐 18마리에 6주 동안 과당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주어 인슐린 민감성이 둔화된 당뇨병 전단계에 이르게 한 뒤 일부에게는 순수한 물을, 나머지에게는 초크베리 추출물이 많이 또는 적게 함유된 물을 6주 동안 주었다.

그 결과 초크베리 추출물이 조금 또는 많이 섞인 물을 먹은 쥐들은 모두 순수한 물만 먹은 쥐들에 비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체중과 체지방(특히 복부지방)이 줄고 혈당과 중성지방의 혈중수치가 낮게 나타났다.

이 쥐들은 또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의 혈중수치도 떨어졌다.

또 이 쥐들은 외상이나 감염 후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인 인터류킨-6(IL-6)을 만드는 유전자의 발현이 줄었다.

당뇨병, 관절염, 동맥경화 환자의 경우 이 단백질이 만성적으로 과다생산 된다.

다른 종류의 딸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애너하임에서 열린 '실험생물학 2010'(Experimental Biology 2010) 학술회의에서 발표되었다.

skh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0/07/26 10:12 송고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